[SPECIAL INTERVIEW] 리차드 밀 무브먼트 기술 디렉터 살바도르 아르보나

살바도르 아르보나(Salvador Arbona)는 리차드 밀에서 무브먼트 기술 부분 디렉터를 맡고 있다. 전위적인 신소재와 전례 없는 컴플리케이션,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그리고 그만의 비전와 열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았다.


RDM 리차드 밀의 혁신이라 하면 곧바로 케이스 제작에 쓰인 소재를 먼저 생각하게 된다. 인하우스에서 설계하고 제작한 무브먼트들은 어떤 점에서 혁신적인가?
Salvador Arbona(이하 SA)
우리의 무브먼트는 설계 단계부터 혁신적이다. 우리는 계속해서 무브먼트에 3차원적인 구조와 볼륨감을 선사하려고 한다. 더불어 무브먼트의 성능면에서도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시계의 정확성을 위해서라면 조금의 타협도 없이 가장 효율적인 기술적 해결책을 찾아내기 때문이다. 신소재는 우리 브랜드의 본질이기도 하다. 하지만 충격 방지 기술도 우리의 브랜드의 명성에 기여한 바가 크다. 우리의 일부 무브먼트들은 5000G 심지어 1만G에 달하는 충격에도 버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마무리 작업과 장식, 표면 처리 등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이를 통해 각 시계에 필요한 기술적 기준을 충족시켜주고 있다.

RDM 무브먼트 연구 개발 부서는 첨단 소재 사용에 관한 것도 다루는가?
SA
그렇다. 우리는 신소재에 많은 중요성을 부여한다. 리차드 밀이 추구하는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소재 연구소는 리차드 밀 시계의 견고함과 가벼움, 내구성, 최상의 성능 등을 보장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유리한 거점이다. 그라핀이나 카본 TPT®처럼 효과적인 기술 해결책을 찾아내고 있다.

RDM 리차드 밀의 다양한 무브먼트가 보유한 기능 중에서 가장 혁신적이라고 보는 기능은 무엇인가?
SA
리차드 밀은 많은 혁신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토크 센서와 G 센서, 플라이백 크로노그래프, 펑션 셀렉터 등은 물론이고 리차드 밀만의 월드타이머 메커니즘, RM 030 칼리버의 디클러처블 로터(Declutchable Rotor) 등은 사용이 용이하도록 많은 개선을 했다.

RDM RM 53-01 투르비용 파블로 맥도나우의 서스펜션 브리지 디자인을 새롭게 살린 무브먼트에 대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왔는가?
SA
서스펜션 무브먼트의 원천은 RM 27-01 라파엘 나달에서 탄생했다. 이 시계의 무게는 18.83g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시계라 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디자인은 충격 흡수력이 빼어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파블로가 차는 시계가 일상적으로 겪게 되는 충격의 강도가 얼마나 되는지 잘 알기에 우리는 그 점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찾아냈다. 그 결과 충격에 대한 내구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투명도도 훌륭해서 내부의 무브먼트가 잘 보인다. RM 53-01의 경우에는 플레이트를 지탱하기 위한 건축학적 수단으로 케이블을 제안했다. 물론 무브먼트에 쓰일 정도의 소형 부품을 제작하는 작업이 매우 복잡했기 때문에 쉬운 일은 아니었다. 매번 오랜 시간 동안 계산과 시뮬레이션을 거쳐야 했다. 결과적으로 무브먼트는 매우 극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게 되었다.

RDM 이 시계의 다이얼을 보호하는 라미네이트 기법의 글라스는 ‘기능이 형태를 창조한다’라는 원칙에서 나온 것인가?
SA
RM 53-01을 제작할 때 요구 사항이 바로 RM 053 파블로 맥 도너의 갑옷 같은 케이스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금속으로 제작한 커버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었다. 시계 외장 기술 디렉터인 줄리앙 보이야(Julien Boillat)가 이 프로젝트를 맡았다. 바로 그가 폴로 나무 배트인 맬릿의 충격에서 무브먼트를 보호해주는 사파이어 글라스를 제작했고, 그것이 이제는 리차드 밀의 특허 기술이 되었다.

RDM 당신이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기술적 해결책은 무엇인가?
SA
우리가 개발해낸 기술적 해결책은 모두가 다 매우 자랑스럽다. 오늘날 우리는 RM 71-01을 위해 브랜드 최초로 인하우스 오토매틱 투르비용 칼리버를 개발한 일에 매우 기뻐하고 있다. 우리 개발팀에게 이 시계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주는 동시에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시해주고 있다.

RDM 무브먼트의 무게, 사이즈, 부품의 두께, 정확성 등 당신이 지금 생각나는 리차드 밀의 기록을 몇 가지 알려준다면?
SA
당장 생각나는 것은 RM 039에 사용된 부품 수 1000개, RM 031이 기록한 한 달에 30초에 불과한 최대 오차 범위, RM 27-01의 18.83g의 무게, RM 27-03 라파엘 나달이 견딜 수 있는 1만G의 충격 등이 있다

RDM 이미 보유하고 있는 기계에 당신이 맞추는 편인가, 아니면 당신의 필요에 기계를 맞추는 편인가?
SA
우리는 기술적으로 훌륭한 CNC 기계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누가 누구에게 맞추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이 기계 덕분에 언제나 우리가 원하는 것을 실현해낼 수 있다. 제품 개발팀과 생산팀 모두는 매번 새로운 프로젝트가 기술적 한계를 초월하는 것을 기쁜 마음으로 목도하고 있다.

RDM 차기 리차드 밀 시계를 위해 당신이 현재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연구 분야는 무엇인가? 기능과 소재인가? 아니면 무브먼트의 설계 그 자체인가?
SA
우리는 절대로 기존의 것에 안주하지 않는다. 소재뿐만 아니라 기술적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우리는 브랜드의 차세대 투르비용 칼리버를 연구하고 있으며, 시계의 역사에서 여태껏 단 한 번도 등장하지 않은 새로운 컴플리케이션도 연구하고 있다.

RDM 다시 한 번 리차드 밀이 유례 없는 혁신적 소재를 사용한 시계를 선보이게 될 날을 기대해도 좋은가?
SA
당연하다. 혁신은 우리 브랜드의 존재 이유 그 자체다. 이를 위해서는 오래 기다릴 필요는 절대 없을 것이다.

RDM 리차드 밀은 사파이어 케이스를 사용하는 몇 안 되는 브랜드다. 리차드 밀에게 투명성은 또 다른 도전 과제인가?
SA
우리의 무브먼트는 다이얼이나 백 케이스 뒤에 숨을 필요가 전혀 없는 작품이다. 무브먼트의 그래픽 한 면과 소재에 가해진 처리와 마감 등은 언제나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비록 몇몇 부품들은 절대로 눈에 보이지 않는데도 말이다. 사파이어 케이스는 이러한 무브먼트의 아름다움을 생생히 선보일 수 있는 하나뿐인 기회다. 덕분에 360도 방향에서 각 부품의 마감을 할 수 있다.

RDM 무브먼트 분야에서 봤을 때 이미 모든 것이 발명되었고, 더 어떠한 개선도 불가능하다고 보는가? 아직도 진정한 혁명이 가능하다고 보는가?
SA 
내 사무실 책상에 놓인 서류들을 보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다. 시계 산업에는 여전히 무수한 창의력의 보고가 남아 있다.

RDM 어떤 영역에서 의미 있는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는가?
SA
우리 브랜드의 역사 자체도 그렇고, 시계 산업의 역사를 보더라도 무브먼트는 지속해서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시계 제작에 관한 모든 분야에서 여전히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물론 이 일은 인간의 뇌와 기술적 수단이 모두 동원되어야만 하는 일이다.

RDM 모든 워치메이커는 전통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나 리차드 밀은 혁신을 향해 뻗어나간다. 이러한 역설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SA
리차드 밀에서 혁신은 전통의 일부다. 고급 시계 분야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우리는 워치메이커가일일이 조립하고 마무리하는 수작업에 큰 비중을 둔다. 또한 스위스의 현지 공급 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점 등을 통해 우리 브랜드가 얼마나 스위스 전통 시계 제조 기술을 존중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우리가 행하는 현대적인 접근법 덕분에 우리의 한 발은 19세기에 뿌리를 두고, 다른 한 발은 21세기를 딛고 서 있다.

RDM 혁신에 대한 당신의 개인적인 정의를 알려줄 수 있는가?
SA
앞서 했던 질문을 그대로 받아서 대답하겠다. 오늘날의 혁신은 내일의 전통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싶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