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엔지니어와 탁월한 워치메이킹의 만남”: 로저드뷔 마케팅 디렉터 도로시 헨리오

지난 9월 이탈리아 산타가타 볼로녜제에 위치한 람보르기니 매뉴팩처 한가운데에서 로저드뷔와 람보르기니의 파트너십을 발표한 이후 로저드뷔는 전 세계를 돌며 이를 기념하는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 11월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 런칭 행사에서 로저드뷔 마케팅 디렉터 도로시 헨리오를 만나 람보르기니와의 파트너십과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로저드뷔의 마케팅 디렉터 도로시 헨리오

MONTRES 피렐리에 이어 람보르기니와의 파트너십이 흥미롭다. 그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시작되었나?

Dorothee Henrio(이하 DH) 로저드뷔는 이미3년 전부터 ‘런투모나코(Run to Monaco)’라는 슈퍼카 랠리를 후원하면서부터 모터스포츠와의 인연을 맺어왔다. ‘런투모나코’는 F1 그랑프리가 열리는 모나코라는 특별한 도시에서 30대의 슈퍼카와 30명의 드라이버가 5일간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호화로운 카레이싱 이벤트다. 2년 전인 2016년에는 중국의 푸쑹양이 창설한 세계정상급 FFF 레이싱 팀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이를 기념하는 한정판 엑스칼리버 콰토르 FFF에디션을 출시하기도 했다. 그리고 2017년 SIHH에서는 피렐리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피렐리는 F1에 타이어를 독점으로 공급할 정도로 제품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 마지막으로 지난9월20일, 이탈리아 산타가타 볼로녜제에 위치한 람보르기니 매뉴팩처 한가운데에서 람보르기니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로저드뷔는 피렐리, 람보르기니와 동일한 DNA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들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함으로써 소수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함, 분출되는 에너지, 성능과 정확성의 추구, 선두를 향한 투지, 파괴적인 소재나 디자인, 메커니즘에 대한 열정 등의 공통점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쉽게 얻을 수 없는 진정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기를 원했다. 바로 이것이 두 브랜드와의 코워크에 대한 배경이다.

MONTRES 모터 스포츠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브랜드는 이미 많다. 이 같은 상황에서 로저드뷔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 

DH 우리는 우리와 함께하는 파트너와 같은 페이지를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브랜드 포지셔닝이나 가격 포지셔닝, 고객 데이터베이스, R&D에 대한 투자, 그리고 생각하는 방법도 매우 같다. 또한 로저드뷔나 피렐리, 람보르기니 모두 제품에 로고가 없더라도 바로 그 브랜드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매우 상징적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3년 전부터 ‘혁신적인 엔지니어가 탁월한 워치메이커를 만났을 때 일어나는 놀라운 일들’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함께 질주할 수 있는 파트너와 협업해나가고 있다.

↑람보르기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탄생한 로저드뷔의 '엑스칼리버 아벤타도르 S'.

MONTRES 람보르기니 에디션이 출시된 지 2개월 정도가 지났다. 시장의 반응은 어떤가?

DH 로저드뷔 엑스칼리버 아벤타도르 S 2종 중 오렌지 모델은 공개하자마자 8점 모두 판매되었을 정도로 시장의 반응은 뜨거웠다. 소비자뿐 아니라 프레스도 주목했다.

MONTRES 로저드뷔와 람보르기니의 아시아 론칭 이벤트 장소를 베이징으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DH 우리에게 한국, 도쿄, 대만, 두바이, 뉴욕, 런던 등 전 세계를 여행하는 중국의 슈퍼리치는 매우 중요한 고객이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작년에는 상하이에서 아시아 프레스 및 VIP 고객을 대상으로 행사를 진행했다. 올해는 로저드뷔만의 파괴적 접근 방법을 보여주고 싶고, 또 최근 SKP에 오픈한 로저드뷔 부티크를 홍보하기 위해 베이징의 SKP 지하 주차장에서 또 한 번의 아시아 지역 행사를 열었다. 내년에는 중국 내 또 다른 도시에서 행사를 열 계획이다.

↑베이징에서 열린 로저드뷔와 람보르기니의 아시아 론칭 이벤트.

MONTRES 많은 시계 브랜드가 디지털을 강조한다. 그러나 수천만 원대의 시계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디지털만으로는 신뢰를 갖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디지털을 강조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DH 디지털 마케팅은 2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하나는 어디든 무차별적으로 광고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타깃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첫 번째 방법이 아닌 우리가 타깃으로 하는 VIP 고객에게 유튜브, 인스타그램, 위챗, 웨이보와 같은 디지털 채널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그들이 부티크로 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로저드뷔만의 틀을 깨는 파괴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제작한 디지털 콘텐츠를 고객과 공유하며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디지털에 관한 재미있는 사례 하나를 공유하고 싶다. 바로 30세의 젊은 사업가 브렛 데이비드(Brett David)가 그의 인스타그램(14만1000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음)을 통해 2017년 상반기 동안 200만 달러 상당의 람보르기니를 판매하고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스타그램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일이다. 이 사례만 보더라도 디지털은 이제 가장 중요한 마케팅 수단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MONTRES 시계업계의 매출이 2016년 하반기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이 상승 곡선이 2018년에도 이어질 거라고 생각하는가?

DH 그렇다. 로저드뷔는 전 세계에 20여 개의 부티크를 운영하고 있는 젊은 브랜드다. 로저드뷔 역시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마켓 점유율을 높이며 더욱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MONTRES 2018년 2월 마이애미에서 열리는 워치스 앤 원더스 마이애미에 로저드뷔가 참여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DH 2018년 처음 열리는 워치스 앤 원더스 마이애미는 매우 중요한 행사다. 그러나 고객을 어떻게 대하는지가 우리에게는 더 중요한 문제다. 우리가 중국이나 도쿄, LA 등의 지역에서 진행하는 큰 규모의 플랫폼 행사처럼 앞으로도 로저드뷔만의 세계를 보여줄 수 있는 독립적인 행사에 더욱 집중할 생각이다.

MONTRES 매년 SIHH 부스의 디자인과 콘셉트가 독특했다. 2018년을 기대해보아도 좋은가?

DH 2018년SIHH에서 공개할 로저드뷔의 무대는 이전과는 매우 다를 것이다. 2018년에는 람보르기니, 피렐리와의 파트너십에 대해 주로 이야기할 것이다. SIHH 무대도 그렇지만, 한국을 비롯한 홍콩,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다른 로케이션에서 열릴 로저드뷔의 플랫폼 행사도 매우 중요하다.

MONTRES 2018년의 신제품에 대한 힌트를 줄 수 있는가?

DH 우리는 3가지를 중점적으로 보여줄 것이다. 바로 엑스칼리버, 피렐리, 람보르기니다. 올해 출시한 피렐리, 람보르기니와의 협업 에디션을 내년에는 또 다른 소재나 컬러 등을 적용한 새로운 버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모두 몇 점만 생산하는 한정판으로 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