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CHARD MILLE SPECIAL EDITION OF NEW MATERIAL : 신소재로 완성한 독보적 컬러의 향연

리차드 밀은 특별 협업으로 탄생하는 스페셜 에디션을 통해 워치메이킹에 처음 도입되는 혁신적인 기술과 최첨단의 신소재를 선보여왔다. 특히 각 타임피스마다 유니크한 무늬를 생성하는 쿼츠 TPT® 소재로 케이스를 제작한 한정판 모델은 다른 하이엔드 브랜드에서 만나보기 어려웠던 과감한 컬러의 배색으로 강렬한 개성을 드러낸다.


다양한 컬러로 탄생한 신소재 쿼츠 TPT®

우주와 항공 분야에서 사용하는 최첨단 소재를 워치메이킹에 도입하는 등 신소재 개발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리차드 밀은 2015년 ‘RM 27-02 투르비용 라파엘 나달 에디션’을 통해 쿼츠 TPT® 소재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RM 27-02는 화이트 컬러를 침투시킨 NTPT 카본® 층 사이에 블랙 쿼츠 TPT®를 주입해 독특한 무늬와 함께 블랙 & 화이트의 강렬한 컬러 대비로 화제를 모았고, 이에 힘입어 리차드 밀은 더욱 대담한 컬러를 적용한 쿼츠 TPT®를 다른 에디션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오직 리차드 밀의 시계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이 쿼츠 TPT®는 리차드 밀의 엔지니어 팀과 파트너사인 신소재 기업 NTPT(North Thin Ply Technology)가 합작으로 설계, 개발한 획기적인 신소재다. 쿼츠 TPT®의 제작 과정은 석영(Quartz)에 다량 함유돼 있는 이산화규소(SiO2)를 베이스로 하는 실리카(Sillica) 실을 분리해 최대 45마이크론을 넘지 않는 얇은 두께의 필라멘트 파이버를 얻는 것으로 시작된다. 실리카는 금속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으며, 자외선에 강하고 중량 대비 강도가 매우 탁월하다. 여기서 추출한 필라멘트 파이버를 600층 이상 병렬로 배치해 켜켜이 쌓은 후, 리차드 밀을 위해 특수 개발된 다양한 컬러의 합성수지에 담가 색을 입힌다. 그리고 여기에 케이스 컬러와 배색을 이루는 중간색을 넣어 가공하는데, 이때 각각의 색이 서로 섞이지 않은 채로 극명한 대조를 이루게 하기 위해 리차드 밀은 NTPT사의 전문 엔지니어들과 함께 수많은 연구와 실험 과정을 거쳤다. 이후 이를 자동 포지셔닝 시스템을 이용해 각 층간 방향을 45도씩 돌리며 120°C로 가열하고, 항공기 소재를 생산할 때 사용하는 고압 처리기에 넣어 6바의 압력을 가하면 특유의 층이 자연스러운 무늬로 드러나는 쿼츠 TPT® 소재가 완성된다. 

이는 최종적으로 리차드 밀의 케이스 공장인 프로아트(Proart)로 옮겨져 CNC 가공 기계에서 케이스로 탄생하게 되는데, 쿼츠 TPT®는 어느 것도 동일한 무늬가 나올 수 없기 때문에 타임피스마다 각기 유니크한 특색을 지닐 수 있다. 리차드 밀과 NTPT사는 쿼츠 TPT®의 새로운 색상을 개발할 때마다 화학물질관리제도(REACH : Registration Evaluation and Authorization of Chemicals)를 준수해 색상의 안정성과 생체 친화성을 도모하고, 내구성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RM 11-03 장 토드 50주년 기념 컬렉션

장 토드(Jean Todt)는 현재 국제모터스포츠연맹(FIA: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의 회장이자 모터 스포츠 세계에서 크게 추앙과 신임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리차드 밀은 2016년 샹티이 아트 & 엘레강스(Chantilly Arts & Elegance)에서 장 토드의 모터 스포츠 커리어 5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했고, 그가 가장 좋아하는 블루 컬러로 케이스를 물들인 ‘RM 11-03 장 토드 50주년 기념 컬렉션’을 비롯한 총 3점의 스페셜 에디션을 공개했다.
RM 11-03는 2016년 첫선을 보인 ‘RM 11-03 플라이백 크로노그래프’를 바탕으로 케이스를 블루 & 화이트 쿼츠 TPT® 소재로 제작한 것이다. 진한 파란색을 바탕으로 자연스러운 흰색 물결무늬가 눈길을 끄는 케이스는 다이얼을 통해 역동적인 모습을 드러내는 스켈레톤 오토매틱 칼리버 RMAC3와 어우러져 한층 생동감을 발한다. 플라이백 크로노그래프와 애뉴얼 캘린더 기능을 갖춘 칼리버 RMAC3는 자동차 및 자동차 역사에서 받은 영감을 다이얼 위에 시각적으로 잘 드러내고 있다.
이와 함께 리차드 밀은 RM 11-03와 동일한 블루 & 화이트 쿼츠 TPT® 케이스에 티타늄과 탄소 나노 섬유로 제작해 무게가 9.5g밖에 되지 않는 스플릿 세컨드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를 결합한 RM 050, 이와 동일한 메커니즘을 사파이어 케이스로 제작한 RM 056를 함께 선보이며 장 도트의 독보적인 커리어에 존경의 의미를 표했다. 이 3가지 모델은 모두 한정판으로, RM 11-03는 150점, RM 050는 5점, RM 056은 3점 생산됐다.







RM 35-02 라파엘 나달 에디션 

리차드 밀은 2008년부터 클레이 코트의 황제로 불리는 스페인 출신의 테니스 선수 라파엘 나달 (Rafael Nadal)과 첨단 시계 제조 역사상 매우 특별한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 리차드 밀은 그를 위해 혁신, 초경량, 충격 방지 등 테니스 경기에 완벽한 조건을 갖춘 특별 에디션을 차례로 출시했고, 라파엘 나달은 주요 대회마다 리차드 밀의 시계를 착용하고 경기에 임했다. 2010년 카본-나노 튜브 케이스로 선보인 첫 번째 라파엘 나달 에디션 ‘RM 027’을 시작으로 케이블 서스펜션 기술을 적용한 ‘RM 27-01’, 그리고 베이스 플레이트와 케이스 중간층을 결합한 단일체 ‘유니보디(Unibody)’를 탑재한 ‘RM 27-02’, 가장 최근 선보인 날렵한 역삼각형의 스켈레톤 브리지가 특징인 ‘RM 27-03’ 등에 이르기까지 완전히 새로운 구조적 접근을 보여줬다.
리차드 밀이 라파엘 나달의 2016년 프랑스 오픈 테니스 대회 우승을 기원하며 선보인 ‘RM 35-02’는 라파엘 나달 에디션 중 처음으로 오토매틱 무브먼트를 장착해 관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새롭게 개발된 칼리버 RMAL1은 리차드 밀 오토매틱 무브먼트의 상징인 가변 지오메트리 로터를 적용했고, 가변 관성 흡수 밸런스 휠과 더블 배럴 시스템으로 향상된 토크 안정성을 제공한다.
RM 35-02의 케이스는 레드 쿼츠 TPT®와 염색되지 않은 천연 화이트 컬러의 쿼츠 TPT®를 배색해 완성했다. 가로세로 44.5x49.94mm에 레드 & 화이트 쿼츠 TPT® 소재로 제작한 케이스는 최고 수준의 생체 적합성과 안전성 및 최대 5000g의 충격을 견딜 수 있는 강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RM 67-02 오토매틱 스프린트 & 하이 점프

리차드 밀은 2017년 런던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참가하는 2명의 선수를 위해 브랜드의 대표 컬렉션인 ‘RM 67-01 오토매틱 엑스트라 플랫’을 스포츠 버전으로 제작한 ‘RM 67-02’의 2가지 새로운 모델을 완성했다. 이 시계의 주인공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육상 선수 웨이드 반 니커크(Wayde van Niekerk)와 카타르의 높이뛰기 선수 무타즈 에사 바르심(Mutaz Essa Barshim)은 예외 없이 대회에서 리차드 밀의 새로운 시계를 착용하고 경기에 임해 좋은 성적을 거뒀다.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이자 육상 300m와 400m 경기에서 각각 세계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웨이드 반 니커크를 위한 ‘RM 67-02 오토매틱 웨이드 반 니커크 스프린트’ 워치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상징하는 옐로 & 그린 컬러의 케이스가 특징이다. 




미스터 하이점프라는 별명에서 이름을 붙인 무타즈 에사 바르심을 위한 ‘RM 67-02 오토매틱 무타즈 에사 바르심 하이점프’ 워치는 강렬한 에너지가 넘치는 핑크 컬러 케이스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초경량과 슬림한 두께, 그리고 인체공학적인 시계를 목표로 두 선수와 혼연일체를 이룰 타임피스를 제작하기 위해 고심한 리차드 밀은 2016년 출시한 RM 67-01의 주요 특징은 살리되, 여기에 비비드한 컬러와 충격 흡수에 탁월한 신소재 쿼츠 TPT®를 적용했다. 

가로세로 38.70 x 47.52mm, 두께 7.8mm의 각기 다른 2가지 컬러의 쿼츠 TPT®로 제작된 케이스는 다이얼 위에 모습을 드러낸 카본 TPT®, 고성능의 5등급 티타늄 소재로 제작한 스켈레톤 오토매틱 무브먼트 칼리버 CRMA7과 어우러졌고, 새로운 컴퍼트 스트랩을 장착해 최상의 가벼운 착용감을 선사한다. 







RECOMMENDED